‘거품이 빠지고 옥석을 가리는 시기가 왔다.’ 차갑게 식은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업계의 평가다. 시장 열기가 식으면서 메타버스 산업에 진출한 기업들의 경쟁력 평가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메타버스 운영사들의 서비스 특성은 제각각이지만, 다른 기업과의 협업을 중심으로 사업 외연을 확장한다는 점은 비슷하다. 메타버스 산업은 신종 코로나바이
‘기침과 같은 발표.’ 정부가 주도적으로 마련한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두고 업계에선 이 같은 비유가 나온다. 해당 내용이 권고 사항이란 옷을 입고 나왔기 때문이다.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기업들은 이미 발 빠르게 움직여 플랫폼 내 안전 운영을 강조하고 나섰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SK텔레콤 등 국내 메타버스 산업에 진출한 기업들은 최근 자사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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